존재론적 시의식에 관한 연구』, 영남대 대학원, 2001, p. 12.
1950년대 전쟁 경험은 생존 자체의 문제를 환기시켰고, 전쟁 후에는 존재방식의 재해석이자 반성적 탐색으로 변화되었다.
본고에서는 1950년대의 전쟁 상황에서 발현된 김춘수의 존재탐구 경향을 ‘꽃’ 계열의 시를 통해서 고찰해 보겠다.
존재할 뿐 붙잡을 수 없는 부재의 존재성을 상징한다. ■풍경■에서는 초월적 투쟁 의식에 이르지 못한 시적 자아의 한계적 투쟁, 즉 비극적 자아의 슬픔이 반영되어 한 밤에 들판을 불고 있는 바람소리가 울음소리로 울음 중에서 짐승의 울음소리와 같은 무상성 깊 은 자아의 내면세계를 나타내고
살펴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작업이므로 한국 현대문학의 한 작품인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대표 작품으로 선정하여, 원작과 4개의 영역본을 비교․검토하고, 2008년 한국문학번역원의 주도로 이루어진 번역 비평을 참고하여 현재 한국문학의 번역 실태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할 것이다
중학교 1-3 학년군의 경우 지식, 수용과 생산, 태도 범주에 따른 분류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번 성취 기준인 ‘비유, 운율, 상징 등의 표현 방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는 표현 방식이 가지는 문학적 효과와 표현 방식이 작품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으로 ‘문학의 본질
현대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1.골계로서의 해학.풍자.아이러니
흔히 우아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는 미학의 기본범주이며 이 골계의 하위 범주로서 해학과 풍자가 존재한다. 해학은 자기 부정을 포함하는 주관적 골계이나, 풍자는 자기 부정을 포함하지 않는 주관적 골계이다. 해학은 본래적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