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합방 이후 통속화의 길을 걸으며 민족의식의 부재상태로까지 나아갔던 1910년대의 우리 문학은, 곧 문학가들의 자각을 통해 극복이 되는 과도기적 모습을 보인다. 이 과도기적 상태에 종지부를 찍은 것이 바로 이광수로 대표되는 신지식인들의 활동이며, 이광수의 장편소설 [무정]의 등장이다. [무
,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촌문학이란 말 그대로 생활과 풍속, 농촌의 상황을 제재로 한 문학으로 중일전쟁을 전
제1장 현대문학의 모색기(1920년대)
1. 시대 개관
⑴ 기간 : 1920년대(1919년 손 문예 동인지「창조(創造) 창간 이루 1920년대 말 까지).
「문예 사조 도입기」, 「동인지 문단 시대」라고도 한다.
⑵ 배경 : 3 1운동의 실패,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된 시기였다.
⑶ 특성
동인지, 잡지를 창간하여 문단의 발표 양식의 변모는 물론 문학 담당층의 확산을 가져왔다. 감태준, 「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김윤식 ․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3(개정증보판), p. 129 참조.
이렇게 볼 때 동인지의 등장은 1920년대 초 문단의 재편에 일면 기여했다고 볼 수 있
등장은 우리 근대적인 신문학운동의 위치로서 크게 보아야 할 뜻이 걸려 있는 것이다. 창조파는 우리 신문학운동의 제1기인 최남선ㆍ이광수 시대를 뒤이어 제2기로 들어선 것이며, 여기서 처음으로 근대문학사조를 받아들여 더 근대적인 신문학운동의 출발을 하게 된 것이다.
1919년 2월에 필자와 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