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 작가들은 대중매체에 의한 여론 조작, 매체들의 권력에의 봉사 등 대중매체의 부정적인 면모들을 비판해왔다.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대중매체에 의해 커다란 영향을 받아왔던 미술이 미디어아트를 통해 매스미디어에 저항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제니홀저는 특히 비디오 프로젝션을
1.페미니즘 정의
페미니즘(Feminism)이라는 용어는 여권 확장론, 남녀 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하였다. 페미니즘은 문학을 비롯한 예술, 종교, 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볼 때,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함축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아트가 초래한 가 즉각적인 예술적 결과는 구상이 다시 한 번 전위미술의 일반적 경향이 되었다는 것이 다.
2. 팝아트는 10년쯤 인기를 끌었지만, 현대사회의 대량생산과 광고, 소비, 기업윤리에 대한 대중문화에 생생한 흔적을 미술로 남겼다.
3. 코카콜라, 타이어, 면도날 같은 상품을
Ⅱ. 본론
1. 제 1세대 페미니즘 운동
1.1. 제 1세대 페미니즘 운동의 의의
70년대의 1세대 페미니즘 미술은 사회주의 페미니즘에서 출발하였다. 전통미술에 대한 페미니즘 공격은 여성미학을 도출해내는 여성적 특성의 탐구와 제시로 완성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여성 작가들은 여성임의 경험과
진보에 따른 미디어의 진화에 근거하고 있음을 부정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최소한 이 장르에서 예술은 곧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단지 그것이 실용적인 면을 우선하고 보편적이며 합리적인 기술이 아닌, 개인적이고 유희적이며 환상을 위한 것이 라는 점이 일반의 인식과 다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