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제 1세대 페미니즘운동
1.1. 제 1세대 페미니즘운동의 의의
70년대의 1세대 페미니즘미술은 사회주의 페미니즘에서 출발하였다. 전통미술에 대한 페미니즘 공격은 여성미학을 도출해내는 여성적 특성의 탐구와 제시로 완성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여성 작가들은 여성임의 경험과
미술가를 발굴, 여성들의 예술적 업적을 과시하는데 집중하였다.
이러한 수정주의는 미술사의 기본 틀을 의심하지 않고 그 틀 안에 여성 화가들을 삽입함으로써 또 하나의 배타적인 여성 천재미술사를 구축, 자칫하면 여성중심의 분리주의를 범하는 모순을 내포하고 있었다.
2세대미술사가들은 가
미술사에 대해 최초로 공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이 글은 성차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함께 미술에서의 여성문제가 대두되게 하였으며 여성의 창작활동을 촉진하게 하는 새로운 풍토를 마련하였다.
노클린은 인류 역사에서 현대사에서 멀어져 갈수록 위대한 남성은 많아도 위대한 여성은 별로 알려
페미니즘은 간단히 말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권 신장론”이며, 역사적으로 차별받고 억압받은 여성의 권리와 자유를 찾기 위한 해방운동의 차원에서 접근하여 이에 저항하는 이론이다.
그러나, 페미니즘을 단일한 이론이나 체계로 파악하는 것은 옳지 않다. 다른 모
-미술이 작업과 작가와 관객이 만들어내는 관계망과 그 의미들이라고 할 수 있을 때, 작가는 자신의 작업들에 어느 정도의 자신의 입장을 투영하게 되며, 관객 역시 자신의 눈으로 작업의 입장을 판단한다. 아무리 중립과 객관을 표방하는 의도와 시선일지라도 어느정도의 주관을 떠나있지 않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