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은 興仁之門, 서대문은 敦義門, 남대문은 崇禮門, 북대문은 弘智門이라고 부른다. 태극기의 각 괘의 意味에도 仁義禮智가 포함된다. 그 외에도 용례는 무수히 많다. 위와 같이 東西南北, 春夏秋冬등의 자연의 기본적 원리에 仁義禮智개념을 합쳐 쓰인 용례도 많을뿐더러, 仁義禮智 각각의 特性을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노자의 자연주의 사상
노자(老子)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연대의식이 피어나는 자연사회를 이상사회로 생각하였다. 자연사회의 중요한 조건은 신분계급이 철폐되는 것이었다. 그가 보기에는 신분계급의 철폐는 단순한 제도의 폐지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문제
「논어」의 중심개념을 인으로 파악하는 기존의 입장에서 탈피하여 적어도 인과 예는 그 중요성에서 동등하다고 보는 것이다. 공자는 「논어」에서 개인이나 사회에 대해서보다 주로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하느냐에 대해 말한다. 자유로운 인간, 완전한 인간의 이상을 「논어」에서 인으로 표현된다.
사회적 풍토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 이후로 “문화적 보수주의”라 일컬어지는 현대 신유학 운동은 중국 본토에 서서히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던 것이다(Bresciani, 2001: iii-iv 참조; Lee Ming-huei, 1998: 236 참조).
현대 신유학운동은 현재 중국 본토 지식계급의 약 10%를 점유할 정도로 강력한 사회세력 중의 하
사회는 인간적인 면이 점점 사라지고 살아남기 위한 기계적 경쟁만이 중시되는 무한경쟁사회가 될 수도 있다. 유학사상은 지금의 우리 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면서 그 해결책 또한 제공할 수 있다. 의리를 강조하는 것도 그 측면의 일환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의리의 의미를 잘못 해석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