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가가 빙허 현진건(憑虛 玄鎭健)이다. 현실이 극도로 암울할 수밖에 없었던 1900년대에 태어나 1943년에 생을 마감한 현진건은 궁핍한 시대를 살다가 갔다. 20여 년의 작가생활을 통해 뛰어난 문학사적 발자취를 남긴 그는 민족적 비애로 충만 된 민족
현대성의 핵심요소는 생태학적 붕괴와 재앙을 획책했다.
즉, 이런 맥락을 고려했을 때, 환경위기는 현대성을 추구한 결과로 나타난 것이며, 환경위기에 대한 반성은 곧 현대성에 대한 근본적 반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성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이 힘을 얻으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현
현실적 인물 → 진공관 속의 인물
② 노블: 작중인물- 한 사회나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로 지적, 현대소설의 주요한 형태 중 하나.
④ 해부: 인물이나 사건을 매개로 하여 전개될 수 있는 사상이
2-2. 허구적 역사 소설
등장인물이 모두 허구적 인물로 설정되는 경우로써, 사실적 인물이 부분적으로 등장하거나 단지 이름만이 나열되는 경우이다. 유현종의 <들불>은 이 유형에 해당된다.
<들불>은 전형적인 농민이 분노하여 일어서지 않을 수 없었던 개인사를 통하여 19세기 말의 한국사회와 정신
031-681-9059 경기 평택시 현덕면 권관리2-43
가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055-931-8378 경남 합천군 가야면 사촌리166번지
가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054-971-7570 경북 칠곡군 가산면 천평리289
가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031-544-4983 경기 포천시 가산면 마산리407
가수원유치원 042-541-9115 대전 서구 가수원동434-3
3) 정원명 분석
청제비 병진명 비문의 반대편에는 정원명의 비문이 있는데 병진명의 비문과는 달리 상태가 아주 양호하여 글자를 거의 다 알아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 한 두 글자의 판독을 비롯하여 전체적인 내용에서도 재검토의 여지가 남아있다. 이 비문은 12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행은 4∼12
현재외식업계는 과다경쟁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웬만한 도시 어느 곳이나 음식점이 넘쳐난다. 따라서 타점포와의 차별화 필요성이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음식점 최대 차별화의 무기는 강렬한 개성을 가진 상품이다. 개성있고 자신을 가지고 파는 상품이 있다면 고객은 멀리서라도 일부러 찾
1.삶의 두 事件: 誕生과 죽음
삶이란 크게 보면 탄생과 죽음 밖에는 아무것도 더 큰 사건이 없다. 이 세상에 태어났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죽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생주이별과 생사유전의 어김없는 법칙이다. 죽음은 우리에게 슬픔과 허무와 무상함의 깨달음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불안과 두려움을
Ⅰ. 서 론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우리나라의 노래를 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향가라는 말이 쓰인 문헌들은 「균여전」이나 「삼대목」을 언급한 「삼국사기」,「삼국유사」 등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문헌들은 향가, 사뇌가 등의 명칭으로 우리나라의 옛 노래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
현으로 지금의 플롯(Plot)의 개념을 생각했다. 20C에 들어와서 E.M.포스터는 서사를 이야기(story)와 플롯으로 이분하였고, 그와 비슷한 시기에 러시의 형식주의자들은 소쉬르의 기호학적 바탕위에서 새로운 개념으로 서사구조를 분석한다.
그들은 종래의 「형식」이 단지 「내용」을 담는 그릇이라는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