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이고, 또 한 사람은 중학교에 다니는 외삼촌이다. 그런 옥희네 집에 낯선 손님이 나타난다. 그는 큰외삼촌의 친구이고 죽은 옥희 아버지의 친구이기도 한데, 옥희네 동네의 교사로 부임해와, 마침 하숙할 곳이 적당하지 않아서 옥희네 사랑채에 들게 된 것이다. 옥희는 그 사랑방 손님을 좋아한
문체와 개성적인 서술 기법을 사용하였다. 이로써 단편소설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나간 이효석 문학의 위대함은 그의 대표작 「메밀꽃 필 무렵」을 비롯하여, 「수탉」, 「분녀」, 「산」, 「들」, 「석류」, 「산협」에서 찾아볼 수 있다.
「메밀꽃 필 무렵」은 이효석의 서정적인 문학 세계가 가
1. 소설의 명칭
(1). 픽션(fiction) - 허구 문학 전체 (서사시. 민담, 우화, 설화, 전설)
(2). 로망스(romance) -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 story) - 단편소설.
19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현대적 의미의 단편소
시점)의 실험정신과 그 의의를 두고 박태원을 재평가를 할 것이다. 물론 이런 논의들은 박태원의 작품전반적으로 서술기법에 통일성이 없음을 긍정해야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문화주의적 시각이나 사회주의적인 시각에서 비판하는 통일성의 부재와 깊은 연관성을 지니는
사태를 다른 생각이나 사태를 통해 비교 묘사함으로써, 의미를 보다 밀도 있고 생생하게 부각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돌프 율리허 Adolf Jülicher는 비유를 “다른 영역에서 유래하고 효과가 확실한 유사한 문장을 덧붙임으로써, 문장(사상)의 효과를 확실하게 하는 문체 수단”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