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활동을 한 시기는 한국문학에서 모더니즘 시학과 민중문학이 본격화되면서 강하게 양립하던 와중이었기에 논의와 평가는 더욱 쟁점화 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한국 현대시사에서 평형의 힘을 견지한 시인이기도 하다. 그의 무의미시와 시론은 시적 성취와 획기적인 이론으로 시사적 의의를 크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572~573쪽
서구의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하여 전개된 한국에서의 모더니즘은 크게 두 가지로, 1930년대에 전개되었던 ‘주지주의 운동’과 1940년대 말부터 전개되었던 ‘신시론’ 동인과 ‘후반기’ 동인으로 구분된다.
시인의 이상과 관념이 빚어 낸 유토피아를 상징한다. 그렇기에 현실적 시간과 공간이 아닌 근원적 시간이며 그곳을 지 향하는 자아의 의식을 보여준다. 산이며 숲인 이데아를 통해 현대의 시간 속에 분열되었던 자신이 이상적 자아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머루와 다래를 먹고 견디듯 살았지만’
시인이라 부르며, 따라서 그의 시는 이해하기가 어려운 난해시에 속한다. 우리는 그의 서른권이 넘는 시집과 일곱권의 시론집 등을 통해 그만의 독특한 시 세계를 엿볼 수 있었다.
‘꽃의 시인’ 김춘수는 한국 현대시의 한 축을 맡았던 대표적인 시인이었다. 김춘수는 생전에 ‘시를 통해 언어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