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으로서 시성(詩聖)이라 불렸으며, 이백(李白)과 병칭하여 이두(李杜)라고 일컫는다. 성당시대(盛唐時代)의 시인이다. 널리 인간의 심리, 자연의 사실 가운데 그 때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감동을 찾아내어 시를 지었다. 장편의 고체시(古體詩)는 주로 사회성을 발휘하였으므로 시로 표현된 역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본 후, 다음 본론에서 한국사연구 영역에서의 연구 성과물들을 근대사와 현대사 부분을 나누어 발행된 책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또 이러한 구술사료를 이용한 연구를 할 때의 유의점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구술사료 연구의 전망을 끝
시 《나의 노래》에서 "나의 노래가 산과 들을 지나서 멀리 계신 님에게 들리는 줄"을 안다고 했다. 이는 화자가 자신의 노래에 "님"과 근원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1. 역사・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2. 다음 작품 가
Ⅰ. 개요
박인환(朴寅煥)은 초기시로부터 현실에 대한 저항적 태도를 보이는데, 그는 반성적인 태도로 ‘시민정신’, 즉 현대의 비합리성에 대항하는 합리성과 비판정신의 문제에 천착함으로써 새로운 시의 가능성을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현실관은 그의 시에서 전쟁체험을 현대성의 파산으로 인식
(2) 시인에서 영화감독으로.
2000년 말, 그가 2002년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로 성공한 후 전업 영화감독으로 나서기 직전에 발표했던 시집 <천일馬화>에는 이런 시가 나온다. <하루아침에 주사파는 서태지를 따라 부르는 래퍼가 되고, NLPDR은 방송국 PD가 된다./ 난 민중도 싫고 대중도 싫다. 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