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

 1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1
 2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2
 3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3
 4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4
 5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5
 6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6
 7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7
 8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8
 9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9
 10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구술사료 연구 현황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론
1. 구술사료 연구의 활성화와 영향
2. 현국근현대사의 구술사료 연구 성과
① 근대사 연구
② 현대사 연구
3. 구술사료 연구의 유의점
▶나가며 - 구술사료 연구의 전망
본문내용
♣ 들어가며

우리나라에서의 구술사료 연구의 시작은 1920년대 민속학, 인류학 등에서 구비전승이라는 특수한 형태로 일제의 침략수단으로 이용되기 위해서 혹은 그것에 대항하기 위한 학문적 도구로 구술기록이 수집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역사학에 있어서 본격적으로 구술자료가 수집되기 시작한 것은 근현대사 관련 연구에서 증언이나 생애사가 이용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종래의 인류학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구술자료가 인간의 삶을 복원해내는데 갖는 생명력에 주목하면서 구술자료는 문헌자료와 함께 한국 근현대사 연구의 중요한 사료로써 자리하게 되었다. 구술사료의 수집과 구술사 연구는 근현대사 간련 문헌사료, 기록의 부재와 기존 역사서술에 밀려나있던 분야에 대한 연구관심의 증가로 더욱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구술사료는 민중성, 한시성, 유일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술사료는 기존의 문헌사료로 기술한 역사가 담아내지 못한 소외되었던 계층인 민중의 역사를 담아낸다. 또 인간의 기억이라는 장치를 통해 재현되는 것이므로, 구술자가 사망하게 되면 더 이상 구술자료를 확보할 수 없다는 한시성을 지닌다. 또한 누가 구술을 반복하여 행하더라도 문헌을 재생산 하는 것처럼 동일한 내용을 얻을 수 없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쟁사, 민주화운동사, 노동사, 정신대문제, 강제연행, 예술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구술사료의 수집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조는 구술사료의 가치에 주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려 한다. 먼저, 구술사료 연구의 활성화와 구술사료 연구가 한국사연구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본 후, 다음 본론에서 한국사연구 영역에서의 연구 성과물들을 근대사와 현대사 부분을 나누어 발행된 책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또 이러한 구술사료를 이용한 연구를 할 때의 유의점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구술사료 연구의 전망을 끝으로 글을 마치고자한다.
참고문헌
한국구술사연구회, 『구술사: 방법과 사례』, 선인, 2005.
김귀옥, 「한국 구술사 연구 현황, 쟁점과 과제」, 한국사회사학회, 사회와역사 71집, 2006.
, 허영란, 「구술사 연구현황과 구술사 아카이브의 구축」, 한국기록학회, 2005.
권미현, 「구술사료의 기록학적 관리방법 연구」, 한국기록학회, 기록학연구 10호, 2004.
이용기, 「연구동향- 구술사의 올바른 자리매김을 위한 제언」, 역사문제연구소, 역사비평58호, 2002.
정혜경, 「한국근현대사 구술자료의 간행현황과 자료가치」, 역사와 현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