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2003), 『우리는 매일매일』과 『순수이성비판, 이성을 법정에 세우다』(2004), 『니체, 영원회귀로와 차이의 철학』(2007) 등의 철학하기와 관련한 저서 등이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한민국이 경제적이나 정치적으로 안정기에 접어들어 서정시에 비해 참여시
시, 가족이 있는 길림성(吉林省)으로 가(1944) 길림성 길림제육고(吉林第六高)에서 잠시 교편생활을 하며 영문학과 연극 활동에 매진한다.
1945년(25세) 일본이 패망하고 해방이 되자 다시 서울로 귀국하여, 연극 활동과 미군 통역일을 하다가 연희전문학교 영어영문학과 4학년에 편입했으나 중퇴하였다
시작되는 「사령(死靈)」을 비롯한 몇 편의 시를 통해 1950년대의 시대 상황과 관련한 시인의 고뇌를 읽을 수 있긴 하지만, 김수영이 시대와 예술가의 참여라는 문제에 본격적인 관심을 갖고 나름의 활동을 하게 된 것은 4.19 이후의 일이다.
1960년대에도 김수영은 양계와 번역료로 생활하면서 시, 시론,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한 ‘비유’, ‘상징’, ‘이미지’, ‘리듬’, ‘화자’, ‘어조’, ‘시어’ 등 시론의 주요 용어를 적극 활용하고, 주요 작품을 3편 이상 선정하여 시를 분석하고 비평문을 작성한다. ③ 비평문의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제목을 글의 앞머리에 반드시 붙인다. 필요한
처럼 뛰어난 시인이 오래 살아 주옥과 같은 불멸의 작품을 계속 창작했으면 좋겠지만 32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하여 많은 사람들의 애도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 -진달래꽃-하여 읽고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시를 분석하여 비평문을 작성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