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은 본회퍼의 성서 개념의 비종교적 해석을 발전시킨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두란노, 1995, 서울), p. 284-5.
(3)역사적 배경
근세는 사고가 하나님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변천된 시기였다. 중세가 신율로 특징 되는 시기라고 한다면, 근세는 “인간이 스스로 주
살았으면서도 30여 권의 저서와 많은 유고를 남겼다. 키에르케고르의 사상은 그의 특수한 생애로부터 형성되었다. 키에르케고르 연구가들은 일반적으로 그의 사상은 그의 생애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서울 : 도서출판 두란노, 1995). pp. 87-88.
신학교에 유학한 1923년은 미합중국 장로교회가 소위 근본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에 휘말려 있던 시기로 1910년 채택된 근본 교리 5개조가 1916년과 1923년 두차례 걸쳐 확인절차를 거치고 미합중국 장로교회에서 목사안수를 받거나 목회를 희망하는 타교단의 목사에게 최소한의 신앙고백으로 자리잡게 되
제 1 장 현대논쟁의 기본 이슈들
신약신학의 출발은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1967년부터 1976년 사이에 무려 10여권의 신약신학서가 출판되면서 현대신학논쟁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저자는 오늘날의 신약신학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한다. 신약신학의 문제점은 신약신학의
신약신학의 출발은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1967년부터 1976년 사이에 무려 10여권의 신약신학서가 출판되면서 현대신학논쟁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저자는 오늘날의 신약신학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한다. 신약신학의 문제점은 신약신학의 본질, 기능, 방법, 범위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