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체계들의 자율적이면서도 상호의존적인 다양한 집단들의 구성, 혹은 다양한 사회의 여러 요인들의 공존적 상황에서 다원주의는 우리가 좋아하든 싫어하든 우리 곁에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에 다른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태도는 성경적 이어야 한다. 다른 종교
1. 사회통제수단으로서의 치안활동
사회질서유지의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회통제 노력은 국가의 성립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통제의 힘(power)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전통적으로 국가권력에서 비롯되는 공권력을 대표적인 것으로 들고 있다. 따라서 공권력의 변화와
무전제성의 요구, 인과율 원리, 이성적 통찰성, 역사적 증명을 학문의 이념으로 표방하고 있으나, 이것들도 다 역사 비판학이 현대주의적 세계상 속에서 진리의 기준으로 절대화시키고 있는 시대사적" 이데로로기 적 인식관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따라서 역사 비판학은 이데올로기 비판을 통해
1. 성경과 해석
1) 이단의 소리
기독교 태동기의 말시온(Marcion) 은 당대에 유행된 영지주의(Gnoticism) 의 영향으로 구약의 율법과 신약의 복음을 극렬히 대조시키며 구약전체와 신약의 일부를 잘라버린 “말시온 정경”을 만들었다. 교회는 복음전파와 제자양육에만 관심을 가져 이에 반박할 겨를이 없
1.유교의 근대화
근대화의 개념
(1) 근대화라는 단어는 당시 근대화 과정이 서구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로 퍼져나간 보편적 현상이었기 때문에 서구화라는 말을 대체하면서 생겨났다. 또한 근대화라는 개념 속에 들어 있는 시간적 차원을 감안하면, 근대화는 어느 지역에 편중되어 전개된 변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