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택은 독자적인 방식으로 작품을 이해하되, 그 뜻이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하는 범위 내에서는 자유롭게 고칠 수 있다고 믿는 연출가이다. 같은 책, p.80
때문에 그 스스로가 대중극 연출가라고 자칭하는 의미도 삼류연극을 연출하겠다는 뜻이 아니라, 대중과 함께 호흡하는 연극을 만들고 싶다는
오구’의 의미와 설명
‘오구’ 는 씻김을 의미하는 말로 '산 오구굿'을 '오구'라 부르며 연극 무대에 올리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신조어
저승의 '오구대왕에게 시집가는 것'이라고도 하여 때로는 오구굿을 '사혼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오구’는 죽음이라는 비극적인 소재를 가지고 한국적
연극인 <오구>를 직접 연출하여 개봉하였다.
1. 한국적 이미지로 수용 - 대표작들을 중심으로
이윤택의 작품 중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한국색이 강하다. 라는 점이다. 한국색이 강한 작품 몇 가지를 예를 들어 살펴보자 우선 그의 작품 ‘일식’은 신라시대의 월명스님의 ‘도솔가’를 21세기를 맞
2-2. 오태석의 작품세계
1) 한국적 심성을 중시한다.
1972년에 발표한「쇠뚝이놀이」는 그에게 잠재 되어있던 한국적 문법의 가능성이 드러나기 시작한 작품이었다. 한국적인 ‘풍정’이나 ‘인심’ ‘너털웃음’ ‘위약한듯하나 끈기 있는 생명력’ 등 이러한 요소들이 그의 연극에서 본질이 되
Ⅰ. 한국연극계의 변화
2005년 우리 연극계는 변화보다는 복고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우리 연극계와 한국 관객들은 명망 있는 극단의 출연과 함께 길게 그리고 자주 공연되는 작품, 연극의 가능성을 지지해 왔다. 외국 극단, 극장들이 한 작품을 초연부터 공연하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공연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