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문학과 허구적 특질
1. 현실과 허구의 상관관계 : 『신탁의 밤』과 더불어
미 소설가 폴 오스터(Paul Auster)는 그의 저서『신탁의 밤』을 통해 허구와 현실의 경계에 대해 조망한다. 이 작품은 극중 작가 시드니 오어가 파란 포르투갈제 공책을 사면서 벌어지는 몽상적이고 비연계적
허구와 현실이 어떻게 혼합되며 그에 따른 새로운 문화현상과 인문학이 나아갈 길을 살펴보도록 한다.
◉ 본론
Ⅰ. 왜 온라인 게임인가
사람들이 온라인 게임에 열광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 수 있다. 첫째, 사람과 컴퓨터와의 대결을 사람과 사람의 대결로 연장시키면서 게임의 묘
현실 밖, 혹은 안쪽의 공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소설 속에 나오는 광화문 일대를 샅샅이 뒤지며 ‘끝없이 두갈래로 갈라지는 길’이라는 찻집을 찾아보지만 도무지 찾을 수 없다. 수소문해서 작가 이완의 연락처를 알아냈고, 이완과의 전화를 통해 소설 속의 내용들이 어디까지 사실인지
소설가 박상우는 문학만이 전하는 독특하고 소중한 심미적 경험을 고도로 압축된, 엄격하고 절제된 언어로 형상화하는 작가다. 그의 소설 세계는 난해하면서도 치밀하게 구성된 짜임을 통해 완성적이고 다층적인 작품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박상우의 <말무리반도>는 1997년 발표작으로 현실을 이유로
허구성과 현실과의 관계도 간략히 언급하였다.
첫째로, 제 1장은 서론 부분으로서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그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둘째로, 제 2장은 본론 부분으로서 연구의 중심 소재에 대해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제 3장에서는 본 연구의 요약과 정리를 기초로 결론 부분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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