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임은 부정할 수 없다. 본고에서는 21세기 가장 각광받고 있는 사업 중 하나인 온라인 게임과 아바타 시장이 왜 이렇게 큰 주목을 받게 되었는지를 중심으로 디지털시대에 허구와 현실이 어떻게 혼합되며 그에 따른 새로운문화현상과 인문학이 나아갈 길을 살펴보
디지털시대로의 급속한 발전은 기업들로 하여금 일관된 트렌드가 아니라 다양한 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소비자 만족을 창출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날로그 제품에 디지털 기술이 결합해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던 새로운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4. 4C 마케팅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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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은 주로 상업적인 것이 중요하므로 재미와 흥미적인 요소를 가진 주제가 많으나, 예술은 작가의 생각과 컨셉이 표현된 것으로 정치적, 사회적, 미학적인 요소를 많이 다루고 있다. 이렇게 게임이 가지고 있는 요소가 예술적 특징의 관계가 형성되어 “게임 아트”라는 새로운 분야를 탄생시켰다.
디지털 기술의 진화와 함께, 기존의 문학 작품을 각색하여 소설과 만화를 영화로, 뮤지컬로, 그리고 애니메이션으로 변형하는 현상이 문화적으로 정착되고 있다. 또한 예술 장르 간의 경계를 허물어 이미 존재하는 것을 새로이 하는 시도가 각광받고 있으며, 장르 간의 넘나들기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
. 현재는 개발되는 게임의 대부분이 판타지 게임이라는 분류로 출시되고 있다. 여기서 이용되는 신화, 설화는 유럽 북구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 이집트 신화, 인도 신화, 일본 신화, 한국 신화, 중국 설화, 기독교 신화 등 모든 종교와 문화권의 신화가 이루어지고 각자 혼합되어 그 게임이 어떤 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