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윌리암스는 기존의 문화론자들이 문화와 사회를 대체로 과거 시제를 통해 분석하여, 경험을 완료된 산물로 변화시켜버리는 바람에 윌리암스가 강조하고 있는 형성중인 문화과정을 이미 형성완료된 통일체로 환원하는 단점이 있다는 점을 비판하였다. 그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현존재의 현재적 체험이
Ⅰ. 개요
이론적으로 볼 때 언어를 교육할 수 있고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연스러운 언어 수행의 단계를 넘어서 언어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일과 관련해서이다. 그간의 국어 교육도 국민 교육의 기본으로 표준어와 정서법을 발전 보급시키고, 국어의 정확하고 아름다운 표
현존재의 총체 현상의 철학적․형이상학적 분석이 문제되며 인간 현존재의 형이상학적 존재론의 투입과 정초가 문제된다. 셸러는 새로운 인간상의 확립을 위하여 철학적 인간학의 새로운 연구를 시도하였다. 셸러는 그의 저서 『우주에 있어서의 인간의 지위』(Die Stellung des Menschen im Kosmos, 1928)에서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으로 나눠지는데, 전통철학은 절대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며 그 불변의 진리를 찾는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