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결미에 김첨지가 바로 집으로 들어가지 않고 선술집에 들러 함께 술을 마시며 술주정을 부리는 장면이 있는데 이와 같은 김첨지의 행위 속에는 불안의식을 해소시키기 위한 과정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 소설의 제목인 '운수좋은날'이 김첨지에게는 오히려 불행한 날
삼룡〉은 신분적 육체적 불구성을 자기 희생의 과정을 통해 극복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물레방아〉와 〈뽕〉은 빈궁과 애욕의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장에서는 신소설 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하기로 한다.
소설은 일상의 현실을 취재하여 사실대로 그려 가는 것이다.
소설은 인생을 실제에 접근해서 묘사할 분만 아니라, 그 인생의 경험을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경험이라는 것이 글자 그대로의 실제 경험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작가에 따라서 그 수준이 달라지겠지만, 소
작품의 길이 유형 및 수록 방식이 편중되어 있다. 우선 50% 이상이라는 절대적인 비율로 단편 소설이 선호되며, 그로 인해 학습자들이 중편 및 장편 소설을 접할 기회가 적다. 또한 생략된 부분의 줄거리 없이 작품의 일부분만 발췌하여 싣는 경우가 40%에 육박한다. 이는 학습자로 하여금 작품의 전체적
. 자전적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치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자신의 생애 중 가장 인상에 남는 장면을 소재로 한 짧은 소설을, 다음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완성하기로 한다. 그 중에 하나인 현진건의 빈처를 통해 1인칭 주인공 시점의 편지글, 혹은 일기형식의 고백체 소설을 작성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