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한 기능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족주의는 사회통합을 위한 하나의 이데올로기로서 자본주의로의 이행과정에서, 대내적으로는 고전적 민주주의의 이상에 근거하여 지역경제의 국민경제로의 통합, 신분제 사회의 해체 등의 반봉건적 기치 아래 생산과 유통을 전국적으로 확
삶을 살기 위하여 환웅과 결혼하여 최초의 神人인 왕검을 낳아 한민족을 형성해 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세 단계를 거쳐 신인으로 탄생한 왕검은, 홍익인간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났을 뿐이지, 그 자체가 홍익인간이라 할 수는 없다. 왕검이 홍익인간으로 완성되는 것
'아이를 배어지이다'하였다. 환웅이 이에 잠깐 변하여 결혼하여 아들을 낳으니 이가 단군 왕검이다. 왕검은 요(堯) 임금이 즉위한 지 50년 후인 경인년에 평양성에 도읍하고 비로소 조선(朝鮮)이라 일컬었다. 이어서 도읍을 백악산(白岳山) 아사달로 옮겼는데 이곳을 궁흘산 또는 금미달이라고도 하였
더 심화시키고 있다. 이에 한민족이 진정으로 통일국가로 세계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한민족의 주체적인 홍익인간사상에서 현대성․보편성의 의미가 무엇인지 새롭게 찾아내어 이를 민족통일 및 교육에 적용시켜야 남과 북이 진정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공동체적 민족문화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생각하다 보니까 거기에 따라서 자연에 관한, 우주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다. 역사의 주체는 인간이다. 그런 인간의 존재를 설명하기 위해 이야기를 갖가지로 지어내다 보니까 우주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는 것이다. 그 다음에 나오는 것이 한 집단이 형성되어온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