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보살은 모두 물이 흐르는 듯한 중국의 백묘선으로 묘사.<그림 5>
(이러한 선은 인도의 기법이 아니라 고개지의 ‘춘잠토사’와 매우 비슷)
ㆍ인도의 종교화가 중국의 풍속화로 변화됨.
ㄴ) 고사인물화 (역사인물화)
ㆍ당나라는 궁정회화가 매우 발달. 대표적 궁정화가 : 염입본ㆍ<역대
.
또한, 이시기는 중국그림이 외국과 최초로 교류하는 때이다. 서역에서 전래된 불교의 영향으로 새로운 변화를 맞게 되었다. 그림의 분위기가 환상적 분위기를 띄게 되었고, 색채도 화려해졌다.
5. 수(隋)ㆍ당(唐)나라 시대
⑴수-북조계의 화가가 남조의 양식을 흡수한다는 화북중심의 남북통합
그림 도)
중국의 소강과 상강이 만나는 동정호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여덟 장면으로 그린 것이다. 조선 전기의 작품이 많이 전하며, 조선 후기에는 백자청화의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예교 회화의 시대라고 하듯이 유가는 교화적 기능이 강조된 회화 작품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순화 시키려고 했다. 이로 인해 과거 성군으로 일컬어지는 요순 등의 초상화나 고사 인물화 등이 존중되었다.
전한의 제왕들은 민심을 안정시키고 정치를 쇄신하는 한 방법으로써 회화를 장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