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배경은 무엇이었나
2. 회화의 주제에 따른 분류 : 인물화/ 산수화/ 화조화/ 영모화/ 사군자화/ 계화
♣ 본론
1. 인물화의 분류
초상화/ 풍속화/ 도석인물화(道釋人物畵)/ 사녀화(仕女畵)/ 고사인물화(故事人物畵)
2. 인물화의 발전
- 춘추전국~한대(漢代 기원전206~기원후219): 감계(鑑戒)적,
시대 사혁은 화육법을 제기하면서 그 중에 기운생동(주제가 명확하고 형상이 생동감 있어야 한다)을 제일 중요시 하였다. 여기서 <기운>은 고개지의 <신(神)>을 보다 구체화 한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이론은 처음에는 인물화에서부터 인식되어진 것으로 후에 산수, 화조화 등에 까지 넓게 퍼져 동양회호
동양화란 서양화와 대조되는 말로 지역적으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그려진 그림을 일컫는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고유한 미술을 중국화(국화)라 하여 발전시켰고, 일본도 명치(明治)시대로부터 채색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의 그림화법을 일본화라 하여 독특한
분야의 기저를 스스로 저버리는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동시대에 유럽 대륙을 휩쓰는 르네상스와는 완전히 역행하는 오류를 범하게 되었다.
한편, 이렇게 스페인 황금시대의 종교의 획일화를 통한 중앙 집권 체제적 통합은 스페인 문학사에 큰 영향을 주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세르반테스의 '돈
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