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선(禪)과 화엄
선과 화엄의 갈등관계를 화엄의 敎判論, 특히 頓敎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즉 지엄이 시도하고, 法藏이 체계화한 五敎判을 그대로 계승하지 않고 비판한 혜원과 다시 혜원을 비판하면서도 오히려 그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징관과의 돈교논쟁을 고찰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불교 선(禪)과 화엄
선과 화엄의 갈등관계를 화엄의 敎判論, 특히 頓敎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즉 지엄이 시도하고, 法藏이 체계화한 五敎判을 그대로 계승하지 않고 비판한 혜원과 다시 혜원을 비판하면서도 오히려 그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징관과의 돈교논쟁을 고찰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Ⅰ. 불교사상과 복전복리사상
자비의 실천에 목적을 주는 복전(puṇya-ksetra)은 복덕을 낳는 밭이란 의미로 불을 복전(최승복전)이라 하는데, 불.법.승 삼보, 부모, 고통받는 사람들을 공경하고 보살피게 되면, “자신에게 복을 생하게 하므로 복전”이라 한다.
이러한 복전은 종류에 따라『이복전』
Ⅰ. 개요
우주의 근본 원리 또는 인간의 생사와 같은 문제를 해명해 주는 것을 종교 사상이라고 부르고, 그에 입각한 실천 행동을 종교 행동이라고 한다.
불교에서는 이것을 각각 해(解, 이론)와 행(行, 실천)이라는 말로 부른다. 종교 행동은 종교 사상에 의해서 행해지므로 전 자의 목표와 방법은 후
불교가 일반적으로 가장 절정에 달했던 당조(唐朝)의 불교를 살펴보면 정치권력이 불교에 대해 어떤식의 간섭을 하였는지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수대부터 당대에 이르는 시기에 수백개의 종파가 나타나고 그중에서 오늘날까지 명맥을 유지하는 8개나 되는 불교종파(천태, 법상, 화엄, 삼계교, 정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