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란 현실을 살아가는 어떤 좌표와 같은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은 법수호와 정의라는 좌표를 우리 앞에 제시하고 실천할 것을 강요한다. 그러면서 그것은 단지 이론에 불과하며 현실적으로는 정 반대임도 가르쳐 준다. 물론 우리는 여기서 이상국가라는 거울을 중심으로 좌
철학에 의해 인도되지 않거나 영향을 받지 않은 분야는 없다. 중국철학의 역사는 매우 장구하다. 공자로부터 명, 청의 실학자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철학가와 철학유파가 출현하여 천지만물과 사회 그리고 인생의 각종 사고와 인식에 대하여 제각기 나름대로 역사의 시대정신을 구현하여 왔다. 설사
사상가들은 이론적으로 자신들의 학설을 정립시켜 나갔는데 결국 각종 윤리학설들의 체계들은 이로 인해 점차 구체화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춘추 전국시대에는 중국 고대 철학의 형성 및 발전의 시기라고도 할 수 있다. 그 당시 철학자들은 자연계는 물론 인류 사회를 고찰하여 세계에 대해 이런 저런
및 제한, 국가 내에서의 개인의 권리, 질서의 필요조건, 민족자결과 독립 등 주권국민국가에 맞추어졌다. 다시 말해서 국제관계의 연구는 대부분, 외교사, 국제법, 정치사상등으로 이뤄져 있었다.
(3) 1920년대와 30년대의 국제관계의 연구는 주로 외교사, 국제법과 특히 국제기구의 연구가 활성화되게
철학적 사유를 시작했던 베르그송은 동시대 지식인들과 마찬가지로 실증 과학의 성과를 인정하면서도 실증 과학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실재를 대상으로 새로운 형이상학을 만들었다.
대부분의 철학가들이 책을 출간 할 때 마다 매번 다양한 견해를 드러내거나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사상을 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