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골탈태
(換骨奪胎)
시문을 지을 때 역사적인 사실과 같은 전대에 있었던 일이나 고인의 말 또는 글이나 고사 등을 끌어다 씀으로서 자신의 논리를 보완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고인의 뜻을 바꾸지 않고 자신의 말을 만드는 것인 ‘환골’과 고인의 뜻을 본받으면서 형용하는 것인 ‘탈태’가 묶여진
(綺麗)에 두어 내용면에서 시정(是正)이나 창안(創案)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환골탈태(換骨奪胎)와 탁구법(琢句法) 등 용사의 제 방법을 사용하여 수사적 수단으로써 내용(意)을 살리려 노력하였다고 파악하였다. 내용론의 대표자로는 이규보와 최자(崔滋)를 들면서, 이규보는 용사를 배척하고 형식을
Ⅰ. 황정견(黃庭堅)
1. 생애
황정견(1045~1105)의 자는 魯直이고 호는 山谷 江西 修水縣 사람이다. 소문사학사의 한사람인 그는 스승 소식과 함께 시, 사 등에 걸쳐 가장 탁월한 업적을 남겨 소식과 더불어 ‘소황(蘇黃)’이라 불렸다. 특히 그는 환골탈태를 주창하면서 새로운 시경을 개척하는 한편,
Ⅰ. 서 론
새로운 드라마나 영화가 나와 대중들이 그 작품을 감상한 후에는 반드시 그 영화에 따른 비평이 따르게 된다. 비평이 존재한다는 것은 그 작품에 대한 대중들의 지대한 관심의 방영결과로 볼 수 있다. 역으로 보면 그 작품이 재밌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의 표출이라고 생각한다. 건전한 비평
Ⅰ. 서 론
영화가 관객들에게 개봉된 이후 영화평론가에 의하여 영화작품에 관한 비평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다. 영화작품의 장단점과 문제점, 보완해야 할 점등이 낱낱이 공개되어 시청자와 관객들의 그들의 비평강도에 따라 좋은작품 또는 평이한 작품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평론작업과 비평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