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서의 긍정적 시각과 부정적 시각의 의견들을 먼저 정리해 보고 백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자 한다.
2. 황사영백서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
우선 백서를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이들은 개인과 인권이라는 측면에서 `황사영이 지키려 한 것은 종교의 자유라는 보편
인물 자체를 학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정약용을 통해 역사를 학습 하는 것이 충분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나아가서는 성자(聖者)라 이르고 정약용은 그를 목자(牧者)라 한다. 그러므로 유가(儒家)에 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기 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C. 3세기의 전성기 → 중국의 전국시대를 맞아 유이민의 유입 → 진․한교체기에 유이민의 유입 → 위만의
황사영은 체포되기에 이르렀는데 이것이 바로 황사영백서사건이다. 이 백서사건은 나라를 발칵 뒤집어 놓았으며 그는 나라를 팔아먹으려 했다는 죄명으로 1801년 11월 서소문 밖에서 능지처참 되었다.
2. 천주교에 입교하게 된 원인
황사영은 남인 유학자 가문에서 태어나 16세의 나이에 과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