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의 있을지도 모르는 가능성을 붙잡고 살아가는 범승이다. 지산의 법명이 암시하고 있듯이 그는 황산 지시산의 경지를 이미 흘깃 쳐다본 듯 하면서도 그것을 궁극적인 깨달음의 경지로 끌고 자기 못하고 있다. 이 세간과 출세간 사이에서 한 여인과 만나 승적을 박탈당했으나 하산할 수 도 없는 이
황성의 적>(1932, 왕평 작사, 전수린 작곡, 이애리수 노래)등이다. 이 작품들은 우리나라 대중가요 형성기의 모습과 그 변화의 몇 가지 지점을 읽게 해준다.
첫째, 번안가요로부터 시작한 우리 대중가요가 창작된 대중가요로 옮겨오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이 몇 작품은 창가로부터 후에 이른바 ‘트로르
황성의 정문으로 명(明)나라 영락(永樂) 15년 (1417년)에 건설되었다. 원래 이름은 승천문(承天門)으로 '하늘로 부터 천명을 받다(承天啓雲, 受命于天)'라는 뜻을 담고 있다. 신축 당시에는 3층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목조 건물이었으나, 훗날 모두 불타 없어졌고, 청(淸)나라 순치(順治) 8년(1651년) 10개의 기
황성의 두 절 사이
에 있고, 이름은 단오(端午)이다. 그대가 서울에 오면 내 집을 찾아오라.’하였다.
뒷날 안길이 경중제조를 상수하는 향리로 서울에 가 단오집을 찾으니 아는 사람이
없는데, 한 노옹이 그의 말을 듣고, ‘두절 사이에 있는 집은 대궐이요, 단오는 수레
니 곧 차득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