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실상 후대의 황제들도 정치상 유가를 표방했지만 실제로는 법가적 통치를 하면서 나름대로의 이상사회를 구현하려고 했다. 그러나 법가라는 사상이 이렇게 후대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만큼 뛰어난 사상이라 할지라도 이상사회에 도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이려고 한다.
부관의 기준(1家 50무)
⑵ 정치의 혼란
① 무제 사마염은 일족과 공신을 제후로 분봉하였는데 2대 헤제의 태후 양씨와 황후 가씨등 외척의 권력 다툼에 제후들이 끼어들어 팔왕의 난이 발생
② 급속히 통치 기강이 이완됨
③ 2대 혜제는 곡식이 없으면 고기를 먹어라는 말을 할 정도로 무능한 군주
한계까지는 인위적 개발이 불가피함을 인정하여 천·지(자연)·인 삼재의 합작을 주장한다. 이 주장은 천지자연이 아니면 문화건설의 터전과 자료를 얻을 수 없고, 또 인간이 아니면 만물을 이용하여 문화창조를 할 수 없다고 보는 것으로 서로의 한계를 인정하여 보완을 필요로 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
정치적·사회적 혼란을 수습하고서 안정된 정권을 잡지만 대운하의 건설과 무리한 고구려 원정의 결과 정권의 쇠망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결국은 지방 각지에서 일어나는 난을 통하여 멸망하게 된다. 隋를 이은 것이 唐이다.
여기서는 隋·唐시대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隋의 건국과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