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대교린의 의미
조선시대 대외정책은 사대교린정책이었다. 즉 명나라에 대한 사대정책과 일본, 여진, 유구에 대한 교린정책을 취하였다. 조선이 이러한 정책을 펼치게 된 것은 중국 대륙의 압력으로부터 자국을 보호하고 인접국가와의 화평을 유지하기 위함이였다.
2. 다원적이고 중층적인 관
파견의 이유는 1636년 일본측에서 일어난 ‘국서개작폭로사건’과 일본측 내정에 관련되어있었다는 점에 의해 교린체제의 개편이 일본에 의해 주도되었고 조선은 피동적으로 스스로에게 불리한 교린체제를 받아들였다는 의견이 통설이었다. 그러나 당시 조선 정부의 입장으로는 북방과의 대치상태 속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미래의 지배자는 자원도 자본도 무기도 아닌 두뇌’ 라고 한 바 있다. 그의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세계 각국에서 그리고 우리 한국에서도 그러한 지적 재원인 영재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되었다. 어느 시대나 어느 국가에서나 영재는 존재해왔고 그 관심은 시대나 문화에
파견근로직 비율이 높게 나타나 여성의 비정규직화 비율이 높다.
1997년 파견근로자 실태조사(3,090명)에 의하면 파견근로의 선택이유를 ①정규직에 취업하고 싶어도 일자리가 없어서(비자발적 취업: 42.1%), ② 파견근로 형태가 자기의 형편에 맞아서 스스로 선택한 것 임(자발적 취업: 38.8%), ③ 잘 모르
자발적 기여금 제공 또는 자국 봉사단원 파견을 통해 참여한 다. 현재 파견된 봉사자 수는 7623명으로, 2005년에 8000명을 넘었던 수에 비 해 약간 주춤한 상태이며, 최대 수혜지역은 아프리카로 51%의 활동이 이 지역 에서 집중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본부는 독일 본에 위치한다.
↓ 해당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