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하는데 있어 개념적인 확대를 가져오고 현대 미술에 익숙해지게 하여 미래 문화 소비자로서의 생활을 영위하게 하는데 밑거름이 된다는 의의를 가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의 표현유형 중 우연의 효과를 설명하고 우연의 효과를 이용한 표현기법의 예를 5개 이상 들어서 설명해 보겠다.
표현하는 데 있어서 실재의 모델과 주관과의 양면이 결합되는 것인데, 전자의 극단은 사진이며, 후자의 극단은 항상 자기에게 국한된 자아만을 표출함으로서 제멋대로 가거나 또는 집착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렘브란트는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이 두 시각을 정복하였다. 그는 자화상을 통해 초기의
웃으면서 둘을 보고 있다가) 그렇지, 이게 내 책무야. 이걸 보려구, 이걸 보려구! 잘들 싸운다. 잘들 싸운다.
부 : 너두 내 매좀 맞아봐라 (‘악귀’가 나타난다. 부가 시인의 칼을 집어서 ‘악귀’에게 달려든다) 이놈! 독사 같구 악마 같은 놈!
등장인물이 이름이 아닌 유형적 인물로 표현되고 있다.
표현하거나 다른 사물과 비유, 암시하거나 과장하여 풍자함으로써 보다 많은 독자나 관중의 호응을 받고자 하는데 역점을 둔다. 즉 만화는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 효과적인 특성을 지닌다. 최연선(2002), 만화 표현 및 감상지도 프로그램 개발 방안
Ⅳ. 만화의 유형
오늘날 만화의 영역은
표현은 다양하고 온화하다. 서울 광장동에서 발견된 고식의 연화문 와당을 비롯하여 모든 연화는 모가 없이 우아한 표현이 특징이다. 미륵사지, 금강사지 등에서 발견된 연화문 연목와, 부여 가탑리 출토의 귀면문 연목와 등은 다른 두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극히 아름다운 표현이다. 또 미륵사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