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판단기준과 외부의 영향에 반응하는 '개인 품성(品性)'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인성에 대한 교육, 즉 인성교육은 실제적 활동에 속하는 영역으로 상식적으로는 지식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하며, 예컨대 '사람 됨됨이, 인격, 성격, 행동, 습관, 태도, 가치관 등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
. 부모와 자식의 윤리에 있어서 자식의 도리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공자 사상 본래의 정신은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공자의 '인' 개념과 조화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공자가 현시대인에게 말하고자 하는 효와 제, 그리고 인의 개념과 그 실천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무도 스포츠로서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신체활동 및 정신수련을 통해 정서적, 지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발달을 도모하기 때문에 아동들의 교육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태권도 수련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성덕목의 개념, 프로그램, 적용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으며 정규과목으로 채택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태권도가 학생들에게 체력증진과 함께 예의와 인내를 가르치는 인성교육 면에서 교육적 가치가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불가리아에서도 조만간 태권도가 학교 정규과목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이처럼 타 국가에서
도덕 교과서에는 ‘약물’이 어떤 의미로 해석되는지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위해서는 한자(漢字)에 의한 해석이 큰 도움이 된다. 예컨대 중학교 1학년 도덕 교과에는 ‘효(孝)’를 ‘노(老)’와 ‘자(子)’의 결합으로 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