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탈식민주의는 헤겔의 유럽 우월주의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출발점으로 시작되었다. 탈식민주의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으
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
국주의적 지배가 문학․ 문화
▣ 내용 소개
『현대성과 자아정체성』은 현대 영국의 저명한 사회학과 교수인 저자가 인성, 정신, 그리고 인간 본성 그 자체를 돌아보고, 인성 과 문화, 성격과 사회에 대해 무관심해 오던 분야를 집중적으로 논하면서 오늘 우리에게 현대성이란 무엇 인가를 진지하게 묻는 내용이다.
핵심어 : 보
식민주의라는 용어에 대한 반박과 함께 굳이 포스트식민주의라는 용어를 쓴 이유에 대해 밝히고 있다. 탈식민주의는 오늘날을 식민 상태에서 벗어난 상황임을 의미하나 현재는 완전히 서구의 지배에서 벗어났다고 볼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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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Post의 해석:
후기-와 &탈-의 두 가지 의미를 가진
주의는 역사, 총체성, 메타서사, 변증법 같은 개념에 대한 포스트구조주의자들의 감당키 힘든 비판에 대처하기 위해 역사의 본질에 대한 궁극적 진술이 담긴 목적론적 역사관을 포기한 기능적·방법론적 개념이라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 후기자본주의의 문화 논리와 같은
식민지지배를 받았고, 해방된 이후에는 이데올로기적 냉전체제하에서 민족분단이라는 비극적 운명을 겪었다. 이로 인해 조선 후기 이후 싹트고 있던 자생적 근대화로의 발전은 단전되었고 사회구조는 심하게 왜곡되었다. 이 시기 한국사의 궁극적 과제는 일본 제국주의를 물리치고 이데올로기적 대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