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선(桃花扇)』이 대표작이다. 『도화선』은 북경 일대를 뒤흔들어 왕족과 대신들까지 극본을 베꼈으며, 무대에서는 일 년 내내 하루도 빠짐없이 『도화선』을 공연했다. 하지만 그 내용에 명나라에 대한 그리움의 정서가 너무 짙게 배어 있어서 청 정부는 공상임과 『도화선』을 그냥 둘 수 없어,
도화선(桃花扇)》을 썼다. 그 밖에 작품으로 《소홀뢰(小忽雷)》,《호해집(湖海集)》이 있다.
이 묘사한 사대부계층의 인물에는 주인공 후방역을 비롯해, 마사영․완대성 등이 있다. 이 당시 사대부에게는 4가지 양상이 보였다.
첫째, 안일을 추구하는 풍조이다. 이는 황제나 복사, 권간 할 것 없이
1. 들어가는 말
많은 작품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언제나 작가가 의도하는 바는 겉으로 드러나 있지 않다. 표면적으로 드러나 있는 것과 감추어져 있는 의미는, 다른 듯 하면서 일맥상통하는 면을 지니고 있다.
수업시간 전에 작품으로서 먼저 만나보게 된 작품 도화선은 그저 춘향전과 같은 ‘사랑이
1.청대 문학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몽고족의 원나라 때와는 달리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것은 청왕조가 몽고족처럼 무력으로만 한족들을 가혹하게 압박하거나 하지 않고,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을 사용하여 한족들과의 융합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
곤극은 16세기 전반부터 강소성곤산(崑山)의 위량보(魏良輔) 등이 곤산강을 개량하여 관악기를 주체로 하는 우아한 곤강(崑腔:崑曲)을 만든 것으로 시작
곤극은 변천과정에서 “곤산강(昆山腔)”, “곤조(昆調)”, “곤곡(昆曲)”, “남곡(南曲)” 등 의 여러 이름으로 불려옴
보통 연극곡목을 중점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