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선(桃花扇)』이 대표작이다. 『도화선』은 북경 일대를 뒤흔들어 왕족과 대신들까지 극본을 베꼈으며, 무대에서는 일 년 내내 하루도 빠짐없이 『도화선』을 공연했다. 하지만 그 내용에 명나라에 대한 그리움의 정서가 너무 짙게 배어 있어서 청 정부는 공상임과 『도화선』을 그냥 둘 수 없어,
도화선(桃花扇)》을 썼다. 그 밖에 작품으로 《소홀뢰(小忽雷)》,《호해집(湖海集)》이 있다.
이 묘사한 사대부계층의 인물에는 주인공 후방역을 비롯해, 마사영․완대성 등이 있다. 이 당시 사대부에게는 4가지 양상이 보였다.
첫째, 안일을 추구하는 풍조이다. 이는 황제나 복사, 권간 할 것 없이
1. 들어가는 말
많은 작품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언제나 작가가 의도하는 바는 겉으로 드러나 있지 않다. 표면적으로 드러나 있는 것과 감추어져 있는 의미는, 다른 듯 하면서 일맥상통하는 면을 지니고 있다.
수업시간 전에 작품으로서 먼저 만나보게 된 작품 도화선은 그저 춘향전과 같은 ‘사랑이
1. 崑劇이란?
중국 희곡의 한 곡조(曲調)이자 전통극의 한 파. 곤곡(崑曲),곤강(崑腔)·곤산강(崑山腔)이라고도 한다. 명(明)나라 중기인 1531∼1541년 장쑤성[江蘇省(강소성)] 쿤산현[崑山縣(곤산현)]에서 위양보(魏良輔) 등이 북곡(北曲)과 남곡(南曲)인 해염강(海鹽腔)의 장점을 취하여 만든 곡조이자 그것
Ⅰ. 傳奇의 정의
1. 傳奇의 명칭
唐代에는 기이한 내용을 다룬 문언소설을 전기라 하였고, 宋代에는 남희설서(南戱․設書)와 같은 곡본(曲本)을 전기라 하였으며, 元代에도 원본․잡극(院本․雜劇)을 전기라 칭하였다. 明代에 이르러서는 점차 남희로부터 발전하여 나온 南曲(남곡) 희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