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이 갖는 역할의 일부분(즉, 식사)을 맞기도 한다. 문학의 장르를 나누었으면, 이제 여기에서 문예문을 추려야 할 것이다. 우선 서사에서는 논픽션을 제외한 모든 것, 그리고 서정에서는 시로 대표되는 여타의 장르들이 있겠으며, 마지막 교술에서는 수필, 출판을 목적으로 한 서간문과, 한참 유행하고
적 공간적 개념이고 후자를 구체적시간적 개념이라고 한다면, 형식주의자들은 전자는 살리고 후자는 포기하는 현상을 보인다. 야콥손은 문예학(Literaturwissenschaft)의 대상은 문학(Literatur)이 아니라 문학성(das Literarische)이고, 이 문학성이 기존해있는 작품을 문학작품이 되게 하는 요소라고 말하는데, 이
등으로 문학 활동을 해 왔고, 15세기 이후에도 문학의 표현수단으로서 한문이 우세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특수성을 고려할 때 한문학도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①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②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③한국
적인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문학과 언어학에 있어서 문제시 되었던 것 중에 문학을 위한 특별한 언어가 실제로 존재하는가라는 문제가 있었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레이먼 셀던(Raman Selden)이 그의 명저 <현대 문학 이론( A Reader's Guide to Contemporary Literary Theory )>에서 "러시아 형식주의"를 평
등 우리는 이러한 인물을 통해 삶의 길이 어떤 것이며 인간과 인간, 인간과 신, 인간과 자연, 더 나아가 운명이 무엇이며, 삶의 실체가 무엇인가와 같은 사색을 통해 자신의 삶을 되돌아봅니다. 이처럼 소설에서 창조되는 인물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여러 인물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