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예문 문체의 위상을 밝힘으로써 본 고의 시작을 하고자 한다. 문예문 문체의 위상은 먼저 문체의 유형을 분류함으로써 자연히 밝혀 질 것이다. 언어학의 방법은 실제로 현재 학문 다분야에서 하나의 모델링으로써 활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분야에 속한 것이건 의미를 가짐으로써 일종의 구
Ⅰ. 문체의 구성요소
1. 선택된 어휘의 특질
동일한 의미의 말도 선택된 어휘에 따라 어감이나 뉘앙스의 차이가 난다.
2. 비유적 표현이나 상징적 표현
사용되는 비유와 상징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문체가 나타난다.
3. 운율의 유형
가사문학이나 산문시의 경우 어휘의 반복적 사용이나
시간적 개념이라고 한다면, 형식주의자들은 전자는 살리고 후자는 포기하는 현상을 보인다. 야콥손은 문예학(Literaturwissenschaft)의 대상은 문학(Literatur)이 아니라 문학성(das Literarische)이고, 이 문학성이 기존해있는 작품을 문학작품이 되게 하는 요소라고 말하는데, 이 문학성은 시간성이 결여된 추상적
Ⅰ. 서론
조선후기는 여러 방면에서 혼란이 야기된 시대였다. 대내적으로는 지배계층의 동요로 관료의 기강이 문란해졌고, 탐관오리들의 가렴주구는 날로 심해져 백성들은 살아남기 위해 유랑민이 되어 떠돌거나 도적의 무리에 가담하기도 하였다. 여기에 자연재해까지 겹쳐 농촌사회는 점점 더 황
론(1992), 린다 허치언, 문예출판사, p.47
고 하였는데 다시 말하면 패러디는 삶을 반영 한 것이 아니라 삶을 반영한 원전을 반영한 것, 즉 ‘예술에 대한 예술’인 것이다. 패러디 시의 경우 원전인 ‘시’에 대한 ‘시’로써 자기반영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시에 대한 시 쓰기, 소설에 대한 소설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