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사회』,Vol.9 No.3(35) p.1362
이처럼 전후의 문제소설로, 한국문학의 고전으로 꼽히는 <광장>은 국내 순수문학 작품 중 드물게 100쇄를 돌파한 작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독일어판으로 번역되기도 했다.
한편 최인훈은 1966년 단편 <웃음소리>로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데 이어, 연극
서론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성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통해
문학 활동을 지속하던 그는 1994년 소설 『화두」를 발표함으로써 ‘소설성’논란을 불러일으키며 논란의 중심으로 복귀했다. 서은주, 「회색 지식인의 거증 책임」,『새로 쓰는 한국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p.300-302
최인훈의 소설은 대체로 1960년대 당시 자신의 사상과 사고를 직설적으로 표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