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제의가 드러내는 광기는 배제한다. 따라서 노예들의 대량 살상으로 표상되는 부의 탕진만큼 군사적 조직화와 대립적인 것은 없다. (저주의 몫, p 96)
인간을 제물로 바치는 아즈텍의 희생제의는 종교적 행사뿐 아니라 전쟁 후의 축연에서도 이루어진다. 제물로 바쳐지는 노예 혹은 전쟁 포로는 죽
개념으로, 모스는 그의 책 『증여론』에서 재화의 주고받음 즉 교환을 교환경제의 상호성 너머에 존재하는 사회적 힘들로 이해하고 있다. 모스의 이러한 이해는 이후 경제학과 인류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바타이유, 블랑쇼, 레비나스, 데리다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 다양한 주제로 발전되어 왔다.
1. 할례의 정의 및 실태
1.1. 할례의 정의
할례의 어의에 대해서 살펴보자. 할례는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특징을 고려해 볼 때 할례의 대상과 범주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할례를 키탄(Khitaan)으로 통칭하기는 하지만, 세분해 보면, 남성의 경우는 이으다르(I'udhaar)라고 하고, 여성의 할례는 카파드(Khafa
.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는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주님과 구주로서 우리를 대하신다(C.D. II/1,p272-321). 이러한 사랑의 표현은 하나님 자신이 선택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자유롭게, 그리고 사랑으로 행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사랑의 행위는 곧 은혜를 인간에게 베푸는 것이다.
인간의 앞날을 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신의 뜻을 아는 것이 바로 인간의 앞날을 아는 유일한 길로 여겼다. 그리고 신이 어떤 특별한 사람들을 통해서 자신의 뜻을 계시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 점쟁이나 점술사들을 찾아가기도 했다.
2. 성경에서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