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문
어떤 음악가가 ‘힙합이나 소울은 미국의 음악이다. 그러니 다른 나라의 힙합음악이나 소울은 음악이 아니다’라고 말한다면 그는 심각한 문화사대주의 빠져있으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음악가로서의 도태 가능성이농후할 것이다. 어떤 한국rapper가 랩을 하는 것을 미국rapper가 비웃을 자격은
영향력을 가진 대중의 매개체가 올바로 자리매김 되어 있을 때 우리의 문화가 바로 서고, 무엇보다 개인들의 이념과 가치에 지대한 공헌을 하리라 생각한다. 방송에 실리는 소위 사랑, 그리고 그것의 표현이라 불리는 성을 대중에게 가장 잘 어필할 수 있는 교육체제라고 보아도 무난할 것이다. 무방비
문화가 아닌 잡종의 하위문화를 형성해 가고 있다. 방리유의 젊은이들은 파리지앵들과 의사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악상(억양)과 방리유 특유의 속어, 은어를 구사한다. 방리유의 거리곳곳에서 아랍인들끼리 아랍어를 사용하는 것은 지극히 일상적인 일이며, 아예 불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조차
도쿄 서쪽에 위치한 거리 시부야를 중심으로 발전한 일종의 indie pop. 복고적이고 키치적인 댄디즘(세련된 복장과 몸가짐으로 일반사람에 대한 정신적 우월을 은연중에 과시하는 태도)가 있다.
Ex) Flipper's Guitar, Pizzicato Five
기타 : 하드코어와 힙합, 테크노 등 -하드코어의 매드 캡슐 마케츠(The Mad Capsule
음악에 큰 영향을 준 흑인들의 힙합 혹은 레게 등도 세계화의 한 예로 들 수 있다.
3. 민족문화
민족문화란 한 민족이 그 민족 자체의 역사 속에서 발전시켜온 고유한 문화를 일컫는다. 우리 민족으로 본다면 한반도라는 자연 공간과, 같은 핏줄, 그리고 언어에서 오는 동질감을 바탕으로 형성된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