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화를 보존하고 유지해 나아가는 것이 우리민족의 할 일이다. 그러나 또 민족문화에 대한 과도한 옹호는 자칫 민족주의나 배타주의 국수주의로 보여 지기 쉬우므로 폐쇄적으로 자기 문화만 지킨다는 그런 자세보다는 시대가 시대인 만큼 어느 정도는 열려진 개방적인 자세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시대의 ‘공동체’, 물질만능시대의 ‘정신’, 세계화시대의 ‘민족 재발견’, 인간성 상실의 시대의 ‘씨알의 강조’등은 진정한 평화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4) 종교에서의 평화
a. 기독교에서의 평화개념
구약성서에 나타나는 평화는 종말론적 완성, 물질적 복지, 정의의 실현 등
문화 수용성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분석하며,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단일민족이었던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는 요인들을 제시하여 하나의 범주로 묶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하고 대비되는 기존의 접근 방식들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접근 방안을 내어 세계화 추세의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데
대내적으로는 자유화, 규제완화, 민영화,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시장개방 및 국내 규범을 WTO규범과 같은 통일된 국제규범에 일치시키는 작업 등이 대대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경제 자유화 및 대외개방을 위한 노력은 세계화가 추구하는 이상과 결부되므로 결국은 세계화에 적극
시대마다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세계화시대에 있어 국가보훈의 의미도 다르게 해석되어야 한다. 국가보훈은 대외적으로는 세계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대내적으로는 민족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국가보훈이 대외적으로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은 디지털경제시대에 맞게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