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廷龜), 계곡(谿谷)장유(張維), 택당(澤堂)이식(李植)과 함께 조선 선조 때의 명문장 사대가인 상월계택(象月溪澤)으로 일컬어진다. 이렇듯 신흠의 문장력의 뛰어남은 인정받고 있으며 그의 작품들 역시 널리 알려져 있고 읽히는데 그 문학사적 의의와 가치는 높다고 평가되고 있다.
해당 연구에서는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김만중, 구운몽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만중의 생애
1)출생
2)유년기
3)등용
4)고난의 시작
5)구운몽을 짓다
6)남해에서의 죽음
2. 김만중의 사상
1)유교적 사상
2)불교적 사상
3)도교적 사상
3. 김만중의 사상과 구운몽
1)유교적 사상의 반영
2)불교적 사상의 반영
3)도교적 사상의 반영
Ⅲ. 결론
Ⅳ.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