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기본
1. 마음의 준비
(1) 가창을 하려면 마음이 평온하여야 한다.
(2) 가창을 하려는 사람은 그 순간만은 연극 배우가 되어야 한다.
(3) 가창을 하기 위해서는 우성 육체적ㅇ로 건강하여야 한다.
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독일의 할(Haal. Ernst)은
1980년대 중반 이래 세계적으로 음악 교육은 감수성을 토대로 하는 심미적 음악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음악의 본질에 대한 심미적 탐구를 통해서 소리에 대해 지각하고 반응할 수 있는 음악적 감수성을 최대한으로 길러주는 것이 그 목표이다. 따라서 현대 음악 교육의 구조적 특성은 음악 본질의 체험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를 기술하였으며, 각 차시에서 그 시간에 도달하여야 할 수업 목표를 제시하고 활동 단계를 기술하였다. 또 각 활동 단계별로 유의해야 할 점을 제시함과 아울러 참고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교사가 알고 지도해야 할 이론적 배경이나 보충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음악수업을 통해서 단순한 음향을 재생하고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기에 급급하지는 않는지, 창작이라고 하면 그저 가락 짓기만을 생각하여 수학적인 가락을 만들어 내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창작학습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창작활동의 의의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경험학습이다. 죤 듀이(John Dewey)의 이론 `Learning by Doing` 즉 학습은 행동화하였을 때 이루어진다는 설과 같이 인간은 듣고 보는 것만으로는 망각하기 쉬우나 그것을 경험하였을 때 오래 기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들었을 때는 잊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