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기본
1. 마음의 준비
(1) 가창을 하려면 마음이 평온하여야 한다.
(2) 가창을 하려는 사람은 그 순간만은 연극 배우가 되어야 한다.
(3) 가창을 하기 위해서는 우성 육체적ㅇ로 건강하여야 한다.
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독일의 할(Haal. Ernst)은
가창수업 시 단순히 소리 기술자로만 가창을 지도해서는 안 된다. 가창을 통하여 지적 능력과 인생의 사고를 바탕으로 노래를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가창수업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Ⅱ.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의의
가창 활동은 음악적 성장을 이루기 위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심미적 음악 교육은 인간의 감각 기관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것들을 어떻게 지각하고 판단하며 가치를 두는가에 대해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며 무형적인 음악적 기능과 감각적인 체험을 통한 인간의 내면성을 육성하는 교수 및 학습 과정이기도 하다.
학습 활동, 협동 학습 등과 같은 교수학습과 관련 된 구체 적인 예를 포함하였다.
4) 지도 내용
단원에 포함된 제재를 각 차시별로 목표, 준비물 및 지도방법의 과정을 제시하여 각 차시별로 어떤 내용과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를 기술하였으며, 각 차시에서 그 시간에 도달하여야 할 수업 목표를
창작활동의 의의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경험학습이다. 죤 듀이(John Dewey)의 이론 `Learning by Doing` 즉 학습은 행동화하였을 때 이루어진다는 설과 같이 인간은 듣고 보는 것만으로는 망각하기 쉬우나 그것을 경험하였을 때 오래 기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들었을 때는 잊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