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기본
1. 마음의 준비
(1) 가창을 하려면 마음이 평온하여야 한다.
(2) 가창을 하려는 사람은 그 순간만은 연극 배우가 되어야 한다.
(3) 가창을 하기 위해서는 우성 육체적ㅇ로 건강하여야 한다.
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독일의 할(Haal. Ernst)은
가창 수업 시 단순히 소리 기술자로만 가창을 지도해서는 안 된다. 가창을 통하여 지적 능력과 인생의 사고를 바탕으로 노래를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가창 수업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Ⅱ.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의의
가창 활동은 음악적 성장을 이루기 위한
가창중심학습에서는 노래를 정확하게 부르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노래 부르기를 통하여 음악 개념을 형성하도록 돕고, 학생들의 가창력을 길러야 하며, 자기의 느낌에 충실하게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창의력을 기르고 자아 실현의 기회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노래를 들으며 따라 부르고, 악보를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심미적 음악 교육은 인간의 감각 기관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것들을 어떻게 지각하고 판단하며 가치를 두는가에 대해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며 무형적인 음악적 기능과 감각적인 체험을 통한 인간의 내면성을 육성하는 교수 및 학습 과정이기도 하다.
Ⅰ.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기악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
기악 활동은 악기를 연주해야 한다는 어려움 때문에 가창과 비교하여 음악 수업에서 제한적으로 활용된다. 그러나 악기 연주는 풍부한 음악적 표현력에 대한 어린이들의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활동이다. 자신의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