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협회(CTAA)에서 연극놀이의 목적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서 배우를 훈련하는 데에 두기보다 참여자의 인성 개발을 촉진하고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데에 둔다’라고 규정하면서 인성 개발과 학습 활용의 측면을 예술의 측면보다 우위에 두는 입장으로 더욱 명확화 되었다.
이와 같이 교육과 연극놀
2. 조침문 선정이유
교육연극을 활용하여 수업 시연을 준비하되, 그 내용을 독창적이고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어떤 작품을 선정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여러 차례 토의를 해 보았다. 시인 <나룻배와 행인>을 연극으로 바꾼 점이 참신했듯이, 기존 교과서에서 연극 제재로 다루고 있지 않은 문학 작
연극은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예술이다. 또한 어린이들은 현실을 모방함으로써 가능한 미래 상황을 준비하고 연습하게 된다. 드라마를 통하여 어린이들로 하여금 영어 학습은 재미있고 즐거우며 계속하고 싶은 공부라는 인식과 함께 예술을 경험하게 하고 창조적인 활동으로 어린이들에게 정서적 풍
활용됨으로써 내면화한다. 그 밖에도 수(數)의 인식뿐만 아니라 모든 지식의 습득은 이러한 과정을 거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의 지식교육은 우선적으로 실천적 지식을 통해 개념적 지식으로 그리고 활용을 거쳐 내면화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교육연극이 학교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Ⅰ. 서론
의사 소통 능력 달성을 위한 영어 교육에 있어 첫 발판이 되는 초등 영어 교육은 그 성격상 학습자에게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을 가장 큰 기본 과제로 안고 있다. 이의 해결을 위해 제시된 드라마 활동은 앞서 살펴 본 바와 같이 교사나 학습자에게 모두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