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협회(CTAA)에서 연극놀이의 목적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서 배우를 훈련하는 데에 두기보다 참여자의 인성 개발을 촉진하고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데에 둔다’라고 규정하면서 인성 개발과 학습 활용의 측면을 예술의 측면보다 우위에 두는 입장으로 더욱 명확화 되었다.
이와 같이 교육과 연극놀
교육의 문제점은 기능위주나 교과별로 지도하는 것 이외에 교사의 자질부족을 들 수 있는데, 고등학교 졸업자라도 인가된 학력과 경력 및 해당분야의 자격증만으로도 강사자격을 인정받는다. 교원 자격증 소지자는 모든 과목을 가르칠 수 있지만 현직교육이나 연수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편성, 운영할 경우에는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의 수업시간수가 배정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교과에서 주당 평균 1시간 이내의 시수를 감축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에 따른 창의적 재량 활동에 증배, 활용하되, 감축된 교과의 학습 활동과 관련되는 직접적인 체험활동
교육(수업)은 21세기에 살아갈 어린이들은 19세기적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다는 말을 듣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수업이란 학습자 각자로 하여금 심층에서 심진이 일어나도록 꾀하는 과정이라고 고쳐 말할 수 있으며, 학습자 모두를 지적 행위의 능동적 주체로 화하게 하느냐 못하느냐의 여부는 교
분석하고 비판하며 창조적인 대안물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수동적으로 미디어를 수용하는 태도에서 능동적 생산자로 패러다임이 변화 것이다. 누구나 미디어를 다루고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한국의 미디어교육은 전반적으로 볼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