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판소리가 민족적 사랑을 받는 이유는 우리네 마음을 뒤흔드는 무엇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무엇인가, 판소리하는 사람이나 학자들이 이를 궁금하게 여기는데, 요점을 간추리자면 웃음과 눈물의 변화무쌍한 교체와 반복에 있다. 갑자기 우스꽝스러운 말을 하다가 슬픈 대목으로 옮겨가는
●연극
배우가 연희(演戱) 장소에서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로 연기자에 의해 관객 앞에서 실연의 형태로 제시되는 공연 예술의 한 종류이다. 연극의 기본요소로는 배우, 무대, 관객, 희곡이 있다.
연극은 기본적인 요소 이외에도 대본, 미술, 조명, 음
박첨지놀음> 등의 명칭보다는 실제 이 놀이의 연희자들은 <덜미>라 부르고 있다. 남사당패 6가지 놀이의 순서는 풍물(농악), 버나(대접돌리기), 살판(땅재주), 어름(줄타기), 덧뵈기(탈놀음), 덜미(꼭두각시놀음) 등으로 짜여지는데 그 마지막 순서로서 꼭두각시놀음이 <덜미>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연극과 희곡을 향한 열망이 타오른 시기
③ 1930년대
· 일제는 강력한 동화 통치를 시행하여 조선 민족 말살을 시도
· 카프의 해산, 황국신민의 서사, 창씨개명 등으로 민족 말살정책 시도
· 극예술연구회를 중심으로 근대극 운동 전개
· 진지한 문제의식을 가진 연극은 공연되지 못하고 신파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