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판소리가 민족적 사랑을 받는 이유는 우리네 마음을 뒤흔드는 무엇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무엇인가, 판소리하는 사람이나 학자들이 이를 궁금하게 여기는데, 요점을 간추리자면 웃음과 눈물의 변화무쌍한 교체와 반복에 있다. 갑자기 우스꽝스러운 말을 하다가 슬픈 대목으로 옮겨가는
●연극
배우가 연희(演戱) 장소에서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로 연기자에 의해 관객 앞에서 실연의 형태로 제시되는 공연 예술의 한 종류이다. 연극의 기본요소로는 배우, 무대, 관객, 희곡이 있다.
연극은 기본적인 요소 이외에도 대본, 미술, 조명, 음
박첨지놀음> 등의 명칭보다는 실제 이 놀이의 연희자들은 <덜미>라 부르고 있다. 남사당패 6가지 놀이의 순서는 풍물(농악), 버나(대접돌리기), 살판(땅재주), 어름(줄타기), 덧뵈기(탈놀음), 덜미(꼭두각시놀음) 등으로 짜여지는데 그 마지막 순서로서 꼭두각시놀음이 <덜미>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연극과 희곡을 향한 열망이 타오른 시기
③ 1930년대
· 일제는 강력한 동화 통치를 시행하여 조선 민족 말살을 시도
· 카프의 해산, 황국신민의 서사, 창씨개명 등으로 민족 말살정책 시도
· 극예술연구회를 중심으로 근대극 운동 전개
· 진지한 문제의식을 가진 연극은 공연되지 못하고 신파 상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연극에 미친 영향
(1) 모방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모방이라는 것을 다시 해석함으로써 연극긍정설을 내세웠다. 즉 인간은 갓난아기 때부터 모방본능이 있음과 동시에 모방된 것을 보고 기뻐하는 본성이 있다. 이와 같이 모방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고 연극은 이 본성과 결부
연극이 아주 존중되었다고 추정되나 중세적인 지배체제가 성립된 후 오랜 기간 동안 상층문화는 연극을 배제했다. 따라서 민간전승인 민속극은 하층문화로 이어졌다. 나라에서 거행한 산대희 또는 나례희 같은 종합적인 연희가 있어 가무잡희를 두루 포괄했어도 그 구실이 태평성대의 번영을 경축하
연구]
“예술사의 시대구분은 정치사의 경우처럼 확연한 구획을 그을 수는 없겠으나 연구의 편의상 한국 연극사의 시대구분을 일반사의 그것과 같이” 하여 고대, 중세, 근세 및 현대로 나누고, 현대를 “1902년 협률사 설치 이후의 연극사”로 보고 이것을 현대극 즉 신극이라고 명하고 있다.
근세의 신문예는 신흥세력인 서민계급에 의해 주로 이루어졌다. 서민생활의 발전이 봉건체제의 진보와 보조를 맞추었던 것은 겐로쿠[元祿] 전후(17세기 말)가 마지막이었다.
1) 전기
근세문학의 꽃은 겐로쿠시대의 문학이다. 시에 마쓰오 바쇼[松尾芭蕉], 소설에 이하라 사이카쿠[井原西鶴], 연극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