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백단의 내단사상에
관한 연구
논문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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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개요
1. 저 자 : 이재봉
2. 작성 시기 : 2003
3. 주 제 : 장백단의 내단사상 에 관한 연구
4. 연구 형태: 문헌분석의 질적 연구
5. 게재 학술지: 대동 철학회 논문집
6. 학술단체 소속 : 대동 철학회
7. 학술지 호수 : 제 20권
8. 게 재 쪽 : 130~159쪽
Ⅰ.서론
1.연구의
내정정과 외정정, 또는 정기훈련과 상시훈련이라는 특징적 교리구조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이는 상시훈련과 외정정으로 보완되고 실천되어야 할 또 하나의 장을 동반하는 定禪이라는 점이다. 즉 원불교의 선은 내정정과 외정정, 내수양과 외수양의 병진을 통해서 동정일여의 선을 그 목표로 하기 때문
15세기 한국 사상사를 대표하는 김시습은 문학사의 전개에 있어서『금오신화』란 한문소설을 창작한 인물인 동시에, 유교의 이기철학과 불교의 화엄사상, 그리고 선도의 내단사상을 한 몸에 지닌 사상가이면서, 세조의 찬탈로 인한 왕권교체의 충격을 감당해야했던 불우한 선비의 전형이기도 하다.
내려온다.’라는 뜻으로, 정확하게 말하자면 ‘몸 안의 물의 기운을 올라가게 하고 불의 기운을 내려가게 한다.’라는 뜻이다. 물과 불을 각각 따로 두면, 물은 아래로 흐르려고 하고 불은 위로 솟아오르려고 한다. 그러나 이 물과 불이 하나의 생명체 안에서 순환(循環)을 하게 되면 이 둘은 ‘수승화강
내치숙 변가순문 영덕도 애능등본무대공 첨위통장 망적선도 일사상미족색책 황폐하방욕삭평사해
塞? [s?z?] ① 책임을 벗기 위하여 겉만 둘러대어 꾸밈 ② 대강대강 해 넘기다
마침 장영덕은 안에 들어가 숙직해 더 자세히 물으니 장영덕이 말했다. “번애능등은 본래 큰 공로가 없고 통솔장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