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재건의 움직임을 통해 1937년까지 존속한다.
1920년대 당시 일제가 문화통치를 통해 자본가 계급 등 중간계층의 개량화, 친일화를 유도했다면 1930년대에는 농촌 말단에까지 정치권력을 확대하여 전국의 일제 신민화를 기도했다. 이 과정에서 총독부가 중심이 되어 벌인 사업이 농촌진흥운동으
Ⅰ. 농촌의 농촌진흥운동농촌진흥운동의 핵심사업은 1933년부터 착수된 ‘농가갱생계획’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이미 우원은 취임 직후부터 ‘농촌진흥운동’이라는 표어와 그 취지를 제시하고 있었다. 이는 아마도 비슷한 시기에 일본에서 실시된 ‘농촌경제갱생운동’을 의식했던 것으로 추측
농촌에 기설된 진흥회, 교회 같은 기관의 원조를 받아 단순히 글자만 가르치면 우리의 목적은 달하리라고 믿는다. 기애도, 「상록수론」, 숭실어문- 제21, 숭실어문학회, 2005, p.10(재인용).
위 글에서 나왔다 시피 브나로드 운동의 한계는 바로 문자보급 및 문맹퇴치에 있다. 그래도 사회주의적 색채를
농촌과의 연결도 점차 약화되는 추세. 장시간 노동, 열악한 임금, 민족적 차별 등 노동조건은 1920년대와 다를 바 없이 극도로 열악
2) 블록내의 최대한 자급화 정책에 따라 쌀 면화 고치 우피의 수탈이 극대화, 관제 증산정책과 수탈적 유통정책(공출제도, 공판제도)
자작-자소작 감소, 순소작 화전민
Ⅰ. 1930년대의 단편소설
시가 감정의 표출이며 소설이 이야기의 서술이라는 것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여러 문학 연구자들에 의해 공인된 사실이다. 그리고 독일의 문예학자들은 그들의 전통인 관념성 아래서 문학의 장르론적 특징을 철학적으로 규명하여 인간이 자신의 존재론적 의미를 드러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