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독자반응이론은 그 동안의 문학이 기억되어야 할 지식이나 분석되어야 할 해석적 자료로서 간주되어 온 것을 반성하고 문학읽기가 텍스트 중심으로부터 벗어나 텍스트와 독자 사이의 거래를 통한 반응임을 강조하면서 문학 수업이 교재나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촉진하
Ⅰ. 개요
최근 문학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상의 문제가 크게 대두되었다. 특히 독자반응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은 문학교육에서 학습자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다.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텍스트 안에 모든 정답이 믿었던 우리 교육에서 이것은 문학 수업의 방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금까지 문
독자반응이론에서 독자의 선택적 관심이 반응을 유도한다면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유아의 흥미가 유의미한 학습을 유도한다고 보는 점. 넷째, 독서 과정에서 독자 요인과 독서 과정의 사회, 문화적 맥락이 반응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보는 견해와 구성주의 학습 과정에는 유아의 학습자요인과 학습자를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이론의 등장
역사적으로 볼 때 문학 이론은 문학교육 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문학 이론의 변화 동향을 살피는 것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줄기를 타고 일어나게 되었는지 살피고, 간접적으로 문학교육
1. 독자반응비평
1.1. 배경
독자반응비평은 1960년대 유럽에서 일어난 수용미학의 영향을 받아 주로 미국에서 나타난 비평이론과 실천을 말한다. 독자반응 비평에는 여러 이론들이 있어 하나로 정의하기 힘들지만, 이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문학 텍스트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에 초점을 맞추며 독자의